HOME  >  제휴정보  >  출판사홍보
천사의 도시, 그리고 눈의 나라  
작가마을   seepoet@hanmail.net
2018/10/07  
◉출판사 서평

양왕용 시인이 새 시집 『천사의 도시, 그리고 눈의 나라』를 펴냈다. 등단 50여년을 넘어 펴낸 일곱 번 째 시집이다. 너무 과작인 셈이다. 그러나 대학을 퇴직하고는 시의 맛을 느끼며 즐거운 시 작업에 빠진 듯한 모습이다. 6시집 『백두산에서 해운대 바라 본다』 이후 그간의 발간빈도에 비하여 비교적 빠른 3년 만에 나온 시집이기 때문이다.
양왕용 시인의 이번 시집은 미국에 장기 체류하면서 쓴 시편들이다. 그렇다고 여행시 개념과는 다르다. 왜냐면 여행시가 묵시적 풍경에만 의존하여 문학적 완성도를 방관하는 부분이 강하다면, 양왕용 시인의 이번 시집 『천사의 도시, 그리고 눈의 나라』는 그러한 고정관념을 떨쳐버리게 하기 때문이다. 시인이 외국에서의 짧은 체류생활의 느낌을 깊은 서정성으로 작품화 하기란 쉽지 않다. 모두 4부로 구성된 이 시집은 미국의 자연과 그곳 사람들 그리고 가족들의 이야기들로 채워져 있다. 어쩌면 가족여행의 보고시 이기도 하다.
시인은 이국의 공간을 드나들며 보고 느낀 표현의 시, 한국문화와의 변별성, 그리고 그 속에서 유영하는 시인 자신의 모습을 담담히 표현해낸다. 부제로 붙은 ‘캘리포니아 시편’ 이라고 되어 있는데, 기실은 시편이 부제가 아니라 캘리포니아를 여행하면서 쓴 49편의 시편들을 제각각의 제목으로 쓴 시들인 셈이다.
시인의 눈에 비친 미국의 모습, 특히 캘리포니아 지역의 문화와 풍습은 어떠한지, 이번 시집을 통해 양왕용 시인은 담담히 그려내고 있다.
시집의 발문은 양왕용 시인의 아들 양지훈(뮤직프로듀서, 전, 인공위성그룹 가수) 씨가 가족여행에 따른 소소한 내용들을 토대로 썼다.

◉양왕용 시인 약력


1943년 경상남도 남해군 창선도 츨생. 진주고, 경북대 사범대, 국어교육과, 동 대학원 국문과 졸업(문학박사). 대학 재학 중인 1966년 김춘수 시인 3회 천료(월간 ≪시문학≫)로 데뷔. 시집 『백두산에서 해운대 바라본다』 외 7권. 연구 논저 『한국 현대시와 디아스포라』 외 7권. 시문학상 본상, 부산시 문화상(문학부문), 한국 크리스천문학상(시부문) 한국장로문학상(시부문), 부산시인협회상 본상, 한국예총 예술문화대상 (문학부문) 등 수상. 부산대 사범대 국어교육과 교수, 한국크리스천문협 회장 역임. 현재 부산대 명예교수, 한국문인협회 부이사장.


◉책머리에
큰 아들 내외는 각자의 분주한 생활 속에서도 우리 부부를 위하여 너무 많은 계획을 세워 우리 부부는 미안하기도 하고 문득문득 벅찬 감동을 받기도 하였다. 특히 11월 23일~27일 Napa Valley를 다녀온 추수감사절 휴가여행과 12월16일~26일 California in Land와 20년 전에 머물던 유타 주를 다녀온 크리스마스 휴가 여행은 내 생애 최고의 여행이었다. 이러한 감동으로 인하여 부산을 출발하여 동경을 거쳐 LA 공항에 도착한 순간부터 체류를 마치고 떠나 올 때까지의 체험을 바탕으로 49편의 연작시를 쓰게 된 것이다.
지난해 내고자한 등단 50주년 전집은 여러 사정으로 내지 못하고 등단 51주년이 되는 올 해 모처럼 3년 만에 신작 시집을 낸다. 애초에 발표할 때에는 유타 주를 제재로 한 시편은 ‘유타시편’ 연작시로 따로 발표하였으나 시집으로 엮으면서 LA 공항에 도착한 순간부터 떠날 때를 순차적으로 편집하기로 했다. 다만 너무 지루할 것 같아 도착하여 추수감사절 여행 직전까지를 제1부로, 추수감사절 여행부터 크리스마스 여행 떠나기 직전까지를 제2부로 크리스마스 여행을 제3부로 그리고 LA 공항 떠날 때까지를 제4부로 나누었다.

◉시집 목차

책머리에

제1부/헐리우드에서 천사 찾기

다시 LA공항에서
웨스트 헐리우드 첫날
동양선교교회 4부 예배
맨하탄 비치에서 늦은 점심
Hollywood 엿보기
북창동순두부집의 점심 식사
베벌리 힐스로 들어가다
베벌리 힐스에서 나와 길을 잃다
Harding 골프 코스
Santa Monica Beach에서
베니스 비치의 휘피, 그리고 일몰


2부/나파 벨리의 늦가을

나성 영락교회 추수감사절 기념주일
산타 바바라Santa Barbara 일박一泊
솔뱅Solvang, 그 평화
산호세 San Jose 베트남 식당
버클리 늦가을
나파벨리 저녁 식사
와이너리winery 순례
몬터레이, 그리고 존 스타인벡
말리브 해변, 태평양 바라보기
UCLA 손성옥 교수
게티 센터, LA 내려다보기
바람의 시인 배정웅
미국 의사 시인 이창윤

제3부/눈의 나라 겨울 풍경

모롱고 리조트의 보이즈 투 맨 Boyz Ⅱ Men
Las Vegas에서 숨고르기
Death Valley 한낮
Death Valley 저녁
Lake Tahoe 가는 길
Lake Tahoe 저녁 풍경
Lake Tahoe에서 만난 멕시칸 쉐퍼
솔트레이크 시티 일박
겨울 한낮 Mantua 고개
마운틴 에어리어 가든 47호
Logan 다운타운 풍경
Utah 주립대 겨울 한낮
Park City 가는 길
Park City 에서 하루
Provo 한인 장로교회에서

제4부/돌아오는 시간

LA로 돌아가는 길
서부영화 속으로
디즈니랜드 분수 쇼
2011년을 보내며
새해 첫날
김치 담그며
사막 농부 김호길 시인
안식일에 천사 찾는 문금숙 시인
기차 속의 저녁 식사
LA를 떠나며

<발문>
양지훈/천사 찾아 나선 우리 가족 여행
        
가문비나무 숲속으로 걸어갔을까     - 작가마을
박솔 시집 <숨>     - 작가마을
이메일 무단수집 거부 위치안내 주소 : 경기도 파주시 파주읍 정문로 637
Copyright (c) Since 1959 Interpark Song-in Books Corp. All Rights Reserved. Tel 031) 9500-900 / FAX. 031) 9500-950 (~955)